** 복음 안에서의 자유(갈라디아서 2장 1~5절)
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
복음 안에서 누리는 자유는 소중합니다. 바울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간 일을 언급합니다. 이를 예루살렘 교회 부조 건으로 보기도 하고(행 11:28~30), 예루살렘 공의회 건으로 보기도 하는데(행 15장), 대체로 후자를 지지합니다.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자신이 전하는 복음을 설명했고, 유력한 지도자들에게는 따로 설명하며 그들과 협력하길 원했습니다(2절). 거짓 교사들은 할례가 구원의 필수 조건이라고 주장했는데, 이는 복음 안에 있는 자유를 제한하고 다시 율법의 종이 되게 하려는 시도였습니다. 거짓 교사들에게 굴복하지 않은 바울처럼, 성도는 복음 안에서 얻은 자유를 끝까지 지켜 내야 합니다.
– 거짓 교사들이 헬라인 디도에게 강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 내가 복음 안에서 얻게 된 자유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지켜야 할까요?
** 복음의 보편성(갈라디아서 2장 6~10절)
6.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것이 베르도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나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 또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복음은 사람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시고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신 하나님은 동일하신 분이기에, 그들이 전하는 복음도 동일합니다. 예루살렘의 유력한(유명한) 사도인 야고보와 베드로와 요한도 바울이 받은 하나님 은혜를 알고, 바울과 바나바를 이방인의 사도로 인정했습니다. ‘내게 주신 은혜'(9절)란 바울을 모태로부터 택하시고 이방인의 사도로 불러 주신 은혜를 뜻합니다(1:15~16, 고전 15:10). 예루살렘의 사도들은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해 달라고 부탁하는데, 가난한 자들은 예루살렘 교회 형제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행 11:28~30). 이러한 당부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복음 안에서 한 가족이 되었음을 시사합니다.
– 하나님은 베드로와 바울을 각각 어떠한 사도로 부르셨나요?
– 하나님이 세우신 사람임을 인정하고 복음을 위해 내가 동역할 이는 누구인가요?
(오늘의 말씀 요약)
바울은 이방에 전한 복음을 예루살렘 교회에 제시했습니다. 그가 헬라인 디도에게 억지로 할례받게 하지 않은 것은 거짓 형제들에게 복종하지 않고, 복음의 진리가 항상 성도들 안에 있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하나님은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님, 제 생각과 판단을 앞세우지 않고 하나님 계시의 말씀 앞에 제 삶을 세우길 원합니다. 공동체 안에서 각자의 부르심을 존중하고 복음의 진리를 선명하게 하는 일에 넉넉한 마음으로 협력하게 하소서. 복음의 부요함을 이웃에게 전하고 나누는 사명자의 삶을 살게 하소서.(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