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종교: 불교 91.72%, 민족종교 5%, 기독교 1.2% ● 인구: 284,000 ● 언어: 크메르어
- 성경: 전부 ● 복음 방송: 있음 ● 예수 영화: 있음
크메르 크롬족은 남베트남 남부 지역의 크메르 주민의 후손이다.
크메르족은 1600년대 초까지 이 지역을 지배했다.
오늘날 베트남에는 최소 800만 명의 크메르인이 있지만 정확한 수치를 얻기는 어렵다.
베트남 정부는 크롬족의 농촌 인구를 대폭 줄임으로써 농촌 인구의 중요성을 최소화하려고 시도했다.
국립학교에서 베트남어로만 가르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젊은 크메르 크롬족들이 베트남 사회에 통합되고 있다.
베트남에서 이주하여 현재 캄보디아 국경내에 살고 있는 크메르 크롬족은 최소 250,000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베트남의 크메르 크롬족은 주요 도시 외곽의 마을에 사는 시골 사람들이다.
크롬족은 대부분 극도로 가난하다.
일상생활은 자급 농업과 농업으로 구성된다.
크메르 사원 학교는 크메르어를 읽고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한다.
많은 젊은이들이 불교 사원에서 승려로서 교육과 기회를 찾고 있다.
과거 크메르 왕국은 인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이로 인해 힌두교와 불교가 들어오게 되었다.
크메르 크롬족은 조상숭배와 영혼 숭배와 같은 토속적 신앙유산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오늘날 91% 이상이 불교도이다.
대다수의 크롬족들은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다.
성경과 더불어 다양한 기독교 자료들이 크메르어로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까지 그리스도께로 돌아온 크메르인들은 겨우 1%이다.
기도만이 이들을 복음으로 인도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일 것이다.
< 기도제목 >
- 캄보디아에 가서 크메르 크롬족들에게 그리스도에 대해 나눌 일꾼들이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 현재 크메르 크롬족을 위해 사역하는 선교단체들 위에 주께서 지혜와 은혜를 더하시기를 기도합니다.
- 크메르 크롬 신자들이 동족들에게 다가가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눌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예배와 중보기도로 크메르 땅을 영적으로 기경할 중보기도 팀들이 일어 나기를 기도합니다.
제공: KCM (한국 컴퓨터 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