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미전도 종족

조회 수 8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주요종교: 이슬람교 100%  ●인구: 161,900
●언어: 발랄라어 외 ●성경: 없음  ●예수 영화: 있음   ●복음 방송: 없음


     "리시(Lisi)"는 쿠카족(Kuka), 빌랄라족(Bilala), 메 도고족(Medogo) 등 지리적으로

동일한 지역에 살고 있는 3개 종족집단을 일컫는 통칭이다.

이들은 동일 한 언어를 사용하며, 서로 간에 결혼도 하고, 동일한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전통이 있다.

이들은 차드 북부의 바타 현(Batha Prefecture)에 있는 피 트리 호수(Fitri), 야오 호수(Yao),

오움 하제르 호수 (Oum Hadjer) 주변에 살고 있다.

리시족은 야오 술 탄국(Yao sultanate)을 이루던 주요 종족의 후손으로 여겨지고 있다.

1400년대에, 야오국은 빌랄라족에 의해 건설되었다.

빌랄라족의 문화와 언 어는 다른 종족과는 달리, 아랍어에 기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빌랄라족 은 여러 세기를 거치는 동안 쿠카족, 메도고족과 섞여 살게 되면서 리시족 의 하나로 포함되게 된 것이다.

사실, 그들은 지금 쿠카어의 방언을 사용 하고 있다.

이들 모두는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라-바귀르미 언어들 (Sara-Baguirmi)을 사용하고 있다.

아랍어도 무역용어로 사용된다. 1600 년대에, 빌랄라족은 쿠카족을 정복했으며 이들의 땅에 정착했다.

오늘날, 그들은 가장 수가 많으며 정치적으로 가장 지배적인 종족이 되어 있다.

리시족은 주로 농부들이고 일부는 농사와 함께 목축도 한다. 


     리시족은 사실상 100% 무슬림이다.

그들은 이웃의 무슬림인 아랍 상인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으며, 그들과 정기적으로 거래를 하고 있다.

이슬람 이전의 일부 관습들이 아직도 지켜지고 있지만, 이슬람법과 전통이 강하게 영향을 끼쳐 그러한 관습과 결합되어 있다. 

 차드의 평균 수명은 40-42세에 불과하다.

이 나라의 교육률은 단지 약 30% 정도이다.

리시족은 더 많은 교육의 기회와 질적인 보건시설을 필요로 한다.


 기도제목

1. 수확하는 주님께서 차드의 리시족 가운데서 사역할 수 있는 일꾼들을 보내시도록 기도합니다.

2. 리시족을 목표로 삼고 있는 선교단체에 지혜와 은혜를 허락하시도록 기도합니다.

3. 성경과 그 밖의 기독교 자원들이 하루 속히 리시족에게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제공:  KCM (한국 컴퓨터 선교회)

?